우두둑, 뚝, 뚝 관절에서 나는 소리 > 건강관리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건강관리

우두둑, 뚝, 뚝 관절에서 나는 소리

작성일 19-04-03 12:17

페이지 정보

작성자성실쌤 조회 3,144회 댓글 0건

본문

인터넷에서 퍼온글 입니다.

앉아 있다가 일어설 때, 어깨, 발목을 돌릴 때 갑자기 ‘우두둑’ 소리를 듣게 되는 일이 종종 있다. 그리고 손가락 관절 마디를 꺽으며 '뚝뚝' 소리를 내기도 한다. 그런데 이렇게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건 괜찮을걸까?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정형외과 김광섭 교수의 도움말로 관절에서 나는 소리에 대해 잘못 알려진 오해와 진실에 대해 알아본다.

◇손가락 관절 뚝뚝…손마디가 두꺼워진다?
보통 손가락 관절을 꺾는 행동을 반복할 경우 관절이 두꺼워진다는 속설이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연관 관계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게 없다. 다만, 습관적으로 손가락에 외력을 가하면 이에 상응하는 부위가 발달된다. 따라서 손가락 관절의 인대들이 뜨거워질 수 있고 이로 인해 손가락이 넓어질 수 있다.

◇관절에서 나는 소리, 스트레칭 효과 있다?
손가락 관절을 꺾거나 당길 때 나는 소리는 해당 동작을 할 때 관절 용적이 커져 관절 내 빈공간이 생기면서 나는 소리로 추정된다. 이런 현상이 관절에 미치는 영향은 명확하지 않지만 통증이 유발되면 금지하는 것이 좋다. 간혹 관절에서 뚝뚝 소리가 나면 시원한 느낌이 들어 스트레칭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잘못된 상식이다. 스트레칭이 아니라 오히려 관절에 부담이 가는 행동으로 무리한 관절 꺾기 습관은 고쳐야 한다.

◇관절에서 나는 소리는 병의 이상신호다?
관절에서 나는 소리는 대부분 정상적인 현상이다. 하지만 병적인 요소로 나는 소리도 있다. 관절을 움직일 때 자세히 들어보면 누구나 소리가 일정 부분 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소리가 통증과 동반된다면 이는 병적인 소리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깨는 관절와순 파열 및 이두박근 탈구, 슬관절은 반월상 연골 파열 및 골연골 손상(관절염), 고관절은 관절염 또는 힘줄과 골관의 마찰, 발목은 골연골 질환 및 만성 불안정 등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소리와 통증이 동반되면 전문의 진료를 꼭 보고 치료를 받아야 한다. 적절한 치료는 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3/19/2018031900919.html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www.seongsil.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